로고

국가유산청, 전통조경 분야 최초 국민참여 공모 개최

제1회 대한민국 전통조경대전(디지털 설계, 근현대 사진·영상) 공모

길잡이뉴스 | 기사입력 2024/06/17 [09:41]

국가유산청, 전통조경 분야 최초 국민참여 공모 개최

제1회 대한민국 전통조경대전(디지털 설계, 근현대 사진·영상) 공모

길잡이뉴스 | 입력 : 2024/06/17 [09:41]

국가유산청(청장 최응천)은 한국 전통조경의 역사적·미학적 가치를 이해하고, 다양한 기술을 접목하여 전통조경공간을 재조명하기 위해 617일부터 925일까지 1회 대한민국 전통조경대전공모를 개최한다.

 

국가유산청은 전통조경 분야에서 최초로 개최하는 이번 공모전에 출품되는 작품들을 전통조경공간의 가치를 온전하게 지키고 창조적으로 계승·발전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는 기초자료로 활용할 것이다.

 

공모는 전통조경 디지털 설계, 근현대 전통조경공간 사진 및 영상 2 부문으로 진행된다. ‘전통조경 디지털 설계부문은 한국 전통조경의 대표 유형인 별서정원을 중심으로 디지털 기술을 적용한 창의적인 설계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공모로, 한국전통조경공간 표준모델 마련의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 별서정원: 사대부 등이 관직에서 물러나 살림집 외에 경치 좋은 곳에 따로 지어 놓고 휴양, 은거하는 곳

 

근현대 전통조경공간 사진 및 영상부문은 1990년 이전 전통조경공간을 배경으로 한 사진과 영상을 출품하는 공모로, 근현대 시기 변화과정을 파악할 수 있는 출품작들은 고문헌 등 관련 자료와 함께 전통조경공간 복원정비 근거자료로 사용될 계획이다.

 

공모 수상작 선정은 전통조경 디지털 설계부문의 경우 1차 전문가 심사를 거쳐 930일 입선 작품을 선정·발표하고, 입선 작품에 한하여 실물 또는 가상현실(VR) 등을 활용한 모형화(모델링)를 포함한 2차 전문가 심사를 거쳐 1030일 최종 수상작을 발표할 계획이다. ‘근현대 전통조경공간 사진 및 영상부문은 전문가 심사를 통해 최종 수상작을 선정하여 1030일 발표할 예정이다.

 

선정된 수상작 17점에는 국가유산청장 표창과 총 3,000만 원의 상금을 수여하며, 25점에는 한국조경학회·한국전통조경학회장 표창과 소정의 기념품 등을 증정할 예정이다. 수상작은 1112월 중 2차례 순회전시와 온라인 전시를 통해 국민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 2024년 제1회 대한민국 전통조경대전 디지털 설계 공모 포스터  © 길잡이뉴스

 

국민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으며, 617일부터 925일까지 접수 가능하다. 참가신청은 공모전 누리집(www.laheritage.kr)의 신청서를 내려 받아 분야별 공모 작품을 전자우편(laheritage24@gmail.com)으로 접수하면 된다.

 

국가유산청은 전통조경의 보존·관리·활용을 총괄하는 유일한 국가기관으로서, 적극행정의 하나로 우리의 전통경관을 현대적으로 계승하고, 다양한 시각과 아이디어를 통해 한국 전통조경의 새로운 면모를 발견하여 지속가능한 보전에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이동
메인사진
포토뉴스
지역의 청년, 중장년 구직자들이 일자리와 만나는 날, 8월 「일자리 수요데이」
이전
1/10
다음
문화 많이 본 기사